<출연 : 김수민 시사평론가 · 윤주진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위원>

'3대 특검'의 수사 기간·범위·인력을 대폭 확대하고 관련 재판을 일반에 녹화 중계하는, 이른바 '더 센 특검법'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문턱을 넘었습니다.

한편, 여야는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의 '초선 발언'을 놓고 또다시 정면충돌했습니다.

관련 내용, 김수민 시사평론가, 윤주진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위원 두 분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회 법사위가 이른바 '더 센 특검법'을 통과시켰습니다. 3대 특검의 수사 기간과 범위, 인력을 확대하고 관련 재판을 일반에 중계하는 내용인데요. 앞서 법사위는 국민의힘의 요구로 이 법안을 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하기도 했습니다. 이 사안 향후 어떻게 처리될 걸로 보세요?

<질문 2> 지난 2일, 국회 법사위에선 나경원 의원을 국민의힘 간사로 선임하는 문제를 두고, 여야가 충돌했던 장면 기억하실 텐데요. 또다시 비슷한 충돌이 이어졌습니다.

<질문 2-1> 보신 것처럼 국회 법사위 검찰개혁 공청회에서 추미애 위원장과 나경원 의원이 또 맞붙었습니다. 회의 진행과 간사 선임을 두고 서로 얼굴을 붉힌 건데요. 더해서 11선에 달하는 두 의원의 이른바 '추·나 대전', 왜 계속되고,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질문 3>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이 초선 의원을 향해 가만히 있으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진보당이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다면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추미애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습니다. 사과나 이해는커녕 서로 맞대응을 이어가는 여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내란특검팀이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 사흘 만에 영장 집행을 완료했습니다. 국민의힘 측과 특검팀의 협의로 압수수색이 이뤄졌는데요. 국민의힘이 특검의 압수수색에 협조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뭐로 봐야 할까요??

<질문 5> 강미정 조국혁신당 대변인이 당내 성비위 사건 처리 과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탈당했습니다. 그런데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조국혁신당 성비위 사건과 관련해 최강욱 당 교육연수원장에 대한 긴급 진상조사를 지시했습니다. 어떤 관련이 있는 건가요?

<질문 5-1> 혁신당은 "피해자들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해 절차를 거쳤다"며 유감을 표했고, 조 원장도 SNS에 해명글을 올렸는데,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6> 전국지표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주 만에 반등하면서 다시 60%대를 회복했습니다. 같은 조사 정당 지지도를 보면 민주당이 43%로 직전 조사보다 3%p 올랐고요. 국민의힘은 1%p 오른 20%를 기록하며 6월 4주 차 이후 처음으로 20%대를 회복했습니다. 지지율 추이,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투나잇이슈 #더센특검법 #법사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병윤(yoonique@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