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이슈] "北, ICBM 발사능력 보유"…한미일, 미사일 방어 훈련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장영근 한국항공대 항공우주 기계공학부 교수>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ICBM 정상 각도 발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가운데 한미일 3국 해군은 북한의 ICBM 도발에 맞서 어제 동해 공해상에서 미사일 방어 훈련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장영근 한국항공대 항공우주 기계공학부 교수 두 분과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국회 정보위원회가 군으로부터 북한 미사일 관련 보고를 받았는데요. 우리 군은 북한이 ICBM 발사 능력을 모두 갖췄다고 보고 있습니다. 고각 발사에 그치지 않고, 태평양에 떨어지는 정상각도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는데요. 그 근거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북한의 ICBM과 관련해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것은 재진입 기술이죠. 그런데 군은 탄두의 대기권 재진입 능력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죠?

<질문 2-1> 발사 당시 일본에서 찍은 영상이 공개됐는데요. 내려오면서 2개의 불꽃이 보이는 데, 이건 뭘 의미하는 건가요?

<질문 3> 북한이 건군절 열병식에서 공개한 고체추진 추정 ICBM은 원통형 발사관에 적재된 형태였죠. 미사일 본체가 외부로 드러난 기존 ICBM과는 달라서 많은 시험 발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발사 징후를 사전에 포착하기 어려운 고체연료 ICBM 개발도 머지않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북한이 지난해말 ICBM용 고출력 고체 엔진 연소 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히지 않았습니까? 당시 고체엔진의 추력이 140톤이라고도 주장했는데 ICBM급을 의미하는 거죠?

<질문 5> 북한이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우리 군 당국이 한미일 대응 방침을 밝혔고요. 이틀 뒤인 어제 한미일 함정이 동해에 모여서 함께 미사일 방어 훈련에 나섰습니다. 한미일 3국의 미사일 방어 훈련은 지난해 10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죠?

<질문 6>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4월까지 정찰위성 발사를 지시한 바 있죠. 실제 우리 군도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의 발사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했는데요. 잇따른 고강도 도발이 정찰위성 발사를 위한 예고일까요?

<질문 7> 올해 11월 우리 군 첫 정찰위성 1호기가 발사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북한이 오는 4월까지 군사정찰위성 1호기 준비를 끝낸다고 하니 남북 '정찰위성' 경쟁이 벌어지는 상황이 올까요?

<질문 8> 한편 북한은 방사포에 '전술핵'을 탑재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우리 군은 탄도미사일 시스템으로 발사하는 정도일 뿐 아직은 쉽지 않다는 시각입니다?

<질문 9> 북한이 핵탄두의 소형화, 경량화를 완성하기 위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핵실험 장소인 풍계리 3번 갱도가 이미 완성됐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북한의 핵실험 도발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북한 #ICBM #정상각도발사 #한미일미사일방어훈련 #국회정보위원회 #정찰위성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1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