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단체 "무임승차 중앙정부 책임"…연령 상향 반대
[뉴스리뷰]
[앵커]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와 관련해 노인단체가 나서 중앙정부가 해결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무임승차 연령 상향도 받아들이기 어렵단 입장인데요.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대한노인회는 지하철 운영 적자 문제로 노인이 지목된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며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국회에서 열린 '노인 무임 수송 정책 토론회'에서 김호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은 중앙 정부가 예산을 지원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호일 / 대한노인회 회장> "(출퇴근) 지난 시간엔 빈자리가 많습니다. 노인이 안타고 빈자리로 가면 흑자가 납니까. 지하철 안 타면 집에 있으면 병들어요. 지하철 때문에 노인이 건강하니까. 국가가 의료비를 부담할 건데, 지하철에다가 국가가 돈을 보태줘야지"
무임 수송 연령 상향도 받아들이기 어렵단 입장입니다.
<고광선 /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회장> "현재 상태에선 먹는 밥그릇을 빼앗으면 어느 노인이 좋아하겠어요.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철도법과 노인복지법을 개정을 해서 더 이상 노인들이 공짜를 타고 다닌다는 지적을 받지 않고…"
다만, 2021년 결산 기준 서울교통공사의 누적적자는 약 17조원으로 방치할 순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70세 이상으로 연령 상향을 할 경우 연간 무임 손실 비용의 25∼34% 절감이 가능하단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도 무임승차 폐지를 주장하는 건 아니라면서도 비용 문제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나윤범 / 서울교통공사 기획조정실장> "노인연령 상향, 무임승차 폐지에 대해서 전혀 주장한 바 없습니다. (다만) 제 친구가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미분양 아파트에 그냥 들어가서 살면되냐.(이용현황을 보면) 노인 무임이 15% 정도 됩니다."
오세훈 시장도 "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미래세대에게 견딜 수 없는 부담이 가중될 것이어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대한노인회 #지하철_무임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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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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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지하철 노인 무임승차와 관련해 노인단체가 나서 중앙정부가 해결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무임승차 연령 상향도 받아들이기 어렵단 입장인데요.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대한노인회는 지하철 운영 적자 문제로 노인이 지목된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며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국회에서 열린 '노인 무임 수송 정책 토론회'에서 김호일 대한노인회 중앙회장은 중앙 정부가 예산을 지원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호일 / 대한노인회 회장> "(출퇴근) 지난 시간엔 빈자리가 많습니다. 노인이 안타고 빈자리로 가면 흑자가 납니까. 지하철 안 타면 집에 있으면 병들어요. 지하철 때문에 노인이 건강하니까. 국가가 의료비를 부담할 건데, 지하철에다가 국가가 돈을 보태줘야지"
무임 수송 연령 상향도 받아들이기 어렵단 입장입니다.
<고광선 /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회장> "현재 상태에선 먹는 밥그릇을 빼앗으면 어느 노인이 좋아하겠어요.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철도법과 노인복지법을 개정을 해서 더 이상 노인들이 공짜를 타고 다닌다는 지적을 받지 않고…"
다만, 2021년 결산 기준 서울교통공사의 누적적자는 약 17조원으로 방치할 순 없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70세 이상으로 연령 상향을 할 경우 연간 무임 손실 비용의 25∼34% 절감이 가능하단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도 무임승차 폐지를 주장하는 건 아니라면서도 비용 문제는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나윤범 / 서울교통공사 기획조정실장> "노인연령 상향, 무임승차 폐지에 대해서 전혀 주장한 바 없습니다. (다만) 제 친구가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미분양 아파트에 그냥 들어가서 살면되냐.(이용현황을 보면) 노인 무임이 15% 정도 됩니다."
오세훈 시장도 "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미래세대에게 견딜 수 없는 부담이 가중될 것이어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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