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북, 코로나 발생 와중에도 미사일 발사…의도는?

■ 방송 : 2022년 5월 13일 (금) <이슈오늘>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

코로나 청정국가를 자임했던 북한이 처음으로 확진자 발생을 인정했습니다.

이런 가운데에서도 미사일 발사 도발을 이어 갔는데요.

북한의 의도가 뭔지,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우선 이 얘기부터 해보겠습니다. 윤 대통령이 오늘 북한 주민에게 코로나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 상황에서도 인도주의적 지원 방침을 밝힌 건 도발과 코로나를 별개로 보겠다는 전략일까요?

<질문 2>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마스크를 쓴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그런데 보건용 마스크가 아니라 덴탈 마스크로 보이는데요. 그럼 일반 주민들은 마스크 착용이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추정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질문 3> 북한이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인정한 건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지 2년 3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감염 상황과 피해 규모까지 언급해서 지원을 염두한 것 아닌가 싶었는데 어제 미사일 발사 도발을 한 건 반대로 해석되기도 하거든요. 북한의 메시지,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질문 4> 북한이 어제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관영 매체들이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어요. 여기에는 어떤 의도가 있을까요?

<질문 5> 북한이 지난 2년 3개월간 국경을 꼭꼭 걸어 잠갔는데 어디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입된 걸까요?

<질문 6> 앞서 말씀 나눴 듯이 윤 대통령이 지원에 문을 열어뒀는데 방역 협력으로 남북 대화의 물꼬를 틀까요? 아니면 북한이 지원을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세요?

<질문 7> 지난해 '코백스'가 백신을 배정했지만,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라는 이유로 거절했잖아요. 만약 이번에 지원을 받을 때도 종류를 따질까요?

<질문 8> 대통령실과 미국 백악관은 북한이 핵실험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북한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왔는데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생겼잖아요. 그럼에도 북한이 핵실험에 나설까요?

<질문 9> 북한의 도발에 강경 대응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가 코로나19 때문에 달라질 수도 있을까요?

<질문 10>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기간 비무장지대, DMZ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백악관 대변인은 "DMZ는 한국을 찾을 때 많이 방문하는 곳"이라고 말했는데, 외교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