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한·아세안 정상회의 개막…신남방정책 본격화

<출연 :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김이재 한국 동남아연구소 연구위원장>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 행사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오늘 부산에서 개막합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각국 정상과의 회담을 통해 한반도와 역내의 평화구축 방안 등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청와대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을 주변 4강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신남방정책 2.0'을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관련 내용들,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김이재 한국 동남아연구소 연구위원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우리나라와 아세안 10개국이 모이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오늘 부산에서 본격적인 막이 올립니다. 장모 건강 문제로 훈센 캄보디아 총리가 불참하게 되어 9개국 정상들과 정상회담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먼저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의 의미를 짚어 주신다면?

<질문 2> 이번 정상회의는 우리나라와 아세안과의 공식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이기도 한데요.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어떤 의제들이 다뤄지게 되는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 이번 정상회의가 다른 정상회의에 비해 다른 점이 있다면 시민 참여 공간이 많다는 건데요. 두 분 다 지난 주말 부산에 계시다 오셨다고 들었습니다. 현장 분위기는 어땠나요?

<질문 3-1> 어제 부산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정상들과 첫 번째 공식행사로 스마트 시티 착공식에 참석했는데요. 아세안 국가들이 스마트시티에 관심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그 의미를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4> 사실 동남아 국가연합, 즉 아세안 10개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경제적으로, 외교적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한·아세안 정상회의가 더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세안 국가들의 경제 규모와 발전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도 궁금한데요. 어떻습니까?

<질문 5> 문재인 정부가 2017년 11월, 신남방정책을 발표한 이후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을 높여나가고 있는데요. 문 대통령이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순방했을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신남방정책의 의미와 문재인 정부가 신남방정책을 중요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 5-1> 청와대에서는 내년부터 신남방정책 2.0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신남방정책 2.0은 기존과 무엇이 다르고, 또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 사이에 어떤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 우리 정부가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이유와 배경은 어디에 있다고 보시나요?

<질문 6-1> 아세안 국가들 역시 한국과의 협력을 원한다고 들었는데요. 아세안 국가들의 한국을 선호하는 이유, 뭐라고 보세요?

<질문 7> 27일에는 메콩강 유역 5개국이 참여하는 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있는데요. 메콩강 유역 5개국 정상회의의 개최 의미는 무엇인지 짚어주시죠.

<질문 7-1> 메콩강 5개 국가들의 경제전망은 어떤가요?

<질문 8> 이번 한·아세안 회의에 우리 정부가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했으나 결국 참석하진 못했는데요. 김 위원장의 방남은 성사되지 못했지만, 이번에 정상이 방한하는 아세안 9개국의 경우 모두 정부 북한과 수교를 맺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가 국제사회에서 한반도 평화에 대한 지지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김이재 한국 동남아연구소 연구위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