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대정부 질문 '조국 공방' 예고…칼 가는 野·방어 준비하는 與

<출연 : 김 현 전 국회의원·조해진 전 국회의원>

검찰이 어제 현직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11시간 동안 실시했습니다.

조국 장관은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동안 검찰 개혁 회의를 했고 내일은 두번째 검사와의 대화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한국당은 헌법재판소에 조국 장관 직무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제출했습니다.

26일부터 시작될 대정부질문에서도 조국 장관 거취를 두고 여야의 뜨거운 공방이 예상됩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주요 정치 현안들 김 현 전 국회의원, 조해진 전 국회의원과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물론 조 장관까지 직접 겨냥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국 장관 혐의입증을 위한 증거확보 차원에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펼쳤다는 것인데요. 검찰이 사상 처음으로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초강수를 둔 배경,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1-1> 검찰 압수수색에 대해선 퇴근길에 입장을 밝혔는데,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면서 강제수사를 경험한 국민들의 심정을 느낀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앞서 출근길에서는 본인이 딸 조 모씨의 서울대 법대 인턴활동증명서 발급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악의적 보도"라면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조 장관의 발언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조 장관은 어제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검찰 개혁 관련 대책회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내일은 두 번째 '검사와의 대화'를 위해 대전지검 천안지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검찰개혁 의지를 꺾진 않겠다는 의지표명으로 보이는데요. 평가해 주시죠?

<질문 3> 여야가 20대 정기국회 마지막 대정부질문 질의자를 모두 확정하고 본격적인 준비작업 돌입했는데요. 한국당이 매일 삭발 의원을 투입해 대여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져 대정부질문이 국 장관 관련해 여야 대결의 장이 될 듯 싶습니다. 전망해 주시죠?

<질문 3-1> 다음 달 2일부터 시작될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채택 관련해 여야가 합의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한국당이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관련 증인들을 신청한 것에 대해 여당이 반대하고 있어선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여야3당 교섭단체 간사들이 모여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문제를 논의했지만 이견만 확인했다고 합니다. 여당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국조수용 요구를 거부해서인데요. 여당은 법률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데다가 취임 전에 있었던 조 장관 가족 문제는 국정과의 사이에 아무 연관이 없다면서 반대하고 있다고요?

<질문 5> 한국당은 어제 헌법재판소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직무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했습니다. 한국당은 검찰의 자택 압수수색으로 조국 장관이 사실상 피의자 신분이 된 상황에서 장관직을 계속 수행하는 것은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심각하게 해치는 거라고 주장했는데요. 바른미래당도 조국 장관 파면만이 출구전략이면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보수야당의 사퇴공세, 평가해 주시죠?

<질문 5-1> 정의당은 조국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 별다른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진보논객인 진중권 교수가 정의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고 해 그 배경을 두고 정의당의 조국 관련 입장에 불만이 있는 게 아니냐 이런 분석이 나왔습니다. 앞서 데스노트 관련해서도 논란이 있었는데, 평가해 주시죠?

<질문 6> 여당은 조국 장관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구속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만약 정 교수가 구속되거나 조국 장관 본인에 대한 검찰의 혐의가 입증될 경우 조 장관의 거취를 두고 고민이 클 듯 합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자녀의 이중국적 문제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 문 대통령과 조국 장관, 더불어 황교안 대표 자녀들 의혹까지 포함한 특검을 요구했었는데요. 관련해서 황교안 대표가 이 동시특검안을 수용했습니다. 여당은 물타기라고 비판하는데요.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황교안 대표는 전 한국당 혁신위원장이었던 류석춘 연세대 교수의 위안부 발언에 대해 잘못됐다고 비판했는데요. 류석춘 교수는 자신에 대한 비판여론에 오히려 왜곡된 부분이 있다면서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류 교수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