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대북 특사단 방북 결과에 대한 생각은?

<출연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대북특사단 방북 결과 3차 남북 정상회담의 날짜가 이달 18일부터 20일로 결정됐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강조하며 처음으로 비핵화 시한을 밝혔습니다.

북미 대화가 다시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는데요.

4월 말 판문점 선언 이후 숨 가쁘게 달려온 한반도 정세를 누구보다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는 분이 계시죠.

김대중 대통령의 3남,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인데요.

김홍걸 의장 모시고 한반도 정세와 민화협의 활동과 관련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의장님,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지금 한반도의 대화, 화해 분위기는 지난 2000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첫 남북정상회담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 같은데요. 어제 대북 특사단이 방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하면서 처음으로 비핵화 시한을 제시했고, 3차 남북정상회담 날짜도 확정했는데요. 특사단의 방북 결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2> SNS에 "어차피 김정은 위원장이나 트럼프 대통령이나 관료들의 협상방식을 크게 신뢰하지 않고 정상 간의 합의로 큰 줄기를 풀어가는 방식을 선호하는 입장이니 막힐 때마다 정상회담으로 풀어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길입니다"라는 글을 올리셨더라고요. 비핵화 협상의 해법을 북미정상회담으로 보시는 건가요?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석 협상가'가 돼 달라고 했는데요. 문 대통령의 '중재 외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4> 김대중 대통령이 살아 계셨다면, 현 한반도 상황에 대해 어떤 말씀을 하셨을까요?

<질문 5> 주제를 바꿔서 몸담고 계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민화협이 창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부친이신 고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민간이 먼저 교류하고 지원사업도 하라고 적극 권장하시면서 민화협을 만들도록 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아버지의 뜻으로 만들어진 단체인만큼 민화협 창립 20주년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요?

<질문 6> 20년 동안 많은 일이 있었을 텐데요.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질문 7> 창립 20주년 기념행사에서 '한반도 평화 뉴브릿지 운동'을 제안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8>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북측과 함께 진행하는 일이 있다고요?

<질문 8-1> 그동안에도 희생자들의 유해 봉환이 이뤄지긴 했는데요. 이전 봉환 사업들과 어떤 차이와 의미가 있나요?

<질문 9> 이러한 내용은 지난달 평양에 갔을 때 논의하셨죠? 몇 년 만에 평양에 방문하신 건가요?

<질문 10> 최근 북한에 다녀온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굉장히 많이 변했다고 하던데, 혹시 변화를 느끼셨나요?

<질문 11> 방북 기간 동안 누구를 만났고 어떤 대화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11-1> 북측 민화협 의장인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이 4·27 정상회담 만찬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등 보수 야당 인사를 부르지 않은 것을 아쉬워하면서 보수 세력까지 남북교류에 참여시켜달라고 부탁했다고 들었는데요. 이런 말을 한 배경이 뭘까요?

<질문 12> 한반도 대화 분위기 속에서 민화협은 어떤 역할을 할 계획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