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김경수, 18시간 조사 후 귀가…혐의 전면 부인

<출연 : 한국외대 유용화 초빙교수ㆍ강신업 변호사>

드루킹 댓글조작 연루 의혹으로 특검에 소환됐던 김경수 경남지사가 18시간 넘는 조사를 마치고 오늘 새벽 귀가했습니다.

김 지사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고 특검은 김 지사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강신업 변호사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김경수 지사가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해 어제 오전 9시 반부터 오늘 새벽 4시 쯤까지 18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습니다. 예상대로 마라톤 조사가 됐는데요. 특검이 확인할 것이 많았을까요?

<질문 2> 김경수 지사는 조사를 마치고 나와서 "충분히 설명했고 소상히 해명했다"면서 "특검이 유력한 증거를 확인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질문 3> 특검은 드루킹 측의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보는 분위기입니다. 여기에 드루킹이 제출한 USB에 '결정적 증거'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드루킹 측의 진술과 USB에 담긴 내용들이 증거로서 효력을 가질 수 있는지요?

<질문 4> 김경수 지사는 특검이 드루킹 일당의 진술 등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무리한 논리로 자신을 겨냥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 점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관심을 끌었던 김경수 지사와 드루킹의 대질 신문은 없었습니다. 보통 대질 신문은 어떤 상황에서 하는지 또 김 지사와 드루킹의 대질 신문은 왜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5-1> 대질 신문을 하지 않은 것을 두고 추가 소환을 염두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추가 소환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특검은 증거인멸 가능성을 고려해 이르면 이번 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특검이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고 보십니까? 청구한다면 법원은 영장을 발부할까요?

<질문 7> 특검의 1차 수사 기간이 18일 남았습니다. 과거 특검 사례에 비춰 수사 기간 연장될까요?

<질문 7-1> 남은 기간 동안 특검팀이 밝혀내야 할 수사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