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박근혜 前대통령, 국정농단 줄곧 부인…국민 기만"

<출연 : 유용화 한국외국어대 초빙교수ㆍ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 부소장>

국정농단 사건으로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검찰이 징역 30년과 벌금 1,185억원을 구형했습니다.

검찰은 헌법가치 재확을 위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구형 이유를 밝혔는데요.

이 시간 유용화 한국외국어대 초빙교수, 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 부소장 두분 모시고 박 전 대통령 재판 내용과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결심공판에서 검찰이 30년형을 구형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끝내 출석하지 않아 국선변호인이 최후진술을 대신하게 됐는데요. 검찰의 구형을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1-1> 1심 재판부의 선고는 3월말이나 4월초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순실씨에겐 20년형이 선고됐는데요. 박 전 대통령에겐 어느 정도의 형량이 나올 것으로 추측하십니까?

<질문 1-2> 박 전 대통령, 오늘 결심 재판도 불출석해서 피고인 최후진술도 하지 않았네요. 끝까지 재판 거부하는 이유가 뭘까요?

<질문 1-3> 1심 선고 공판은 3월말 또는 4월 초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안이 사안인 만큼 TV생중계 가능할까요?

<질문 2> 검찰의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이 임박한 가운데 이 전대통령이 천안함기념관을 방문해 "폭침 주범을 국빈대접하는 현실이 부끄럽다"며 개탄하는 글을 SNS에 올렸습니다.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3>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MB 일가족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어제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를 또다른 불법자금 수수 혐의로 전격 소환해 조사했고, 큰형인 이상은 다스회장도 조만간 소환할 예정인데, 이 전대통령 일가에 대해 압박을 높이는 이유는 뭘까요?

<질문 4> 성추행 파문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미투운동'에 대해 적극 지지의사를 표명하면서 '발본색원'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강도 높은 대책마련을 지시했습니다. 배경이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 김영철 방남을 놓고 여야 공방이 격화하는 가운데 내일 임시국회가 폐회됩니다. 문 대통령, 오늘 하루 휴가 냈는데요. 안보 이슈와 개헌 등 현안 산적해 있습니다. 야당의 협조 필요한데 앞으로 정국 상황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