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北 "금강산 행사 취소"…'건군절 열병식' 비판에 반발

<출연 :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ㆍ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

북한이 2월 4일로 예정됐던 금강산 남북 합동문화공연 행사를 닷새 앞두고 이를 취소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습니다.

이에 따라 남북이 합의했던 다른 행사들도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요.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과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이 남북 간 합의사항에 대해 일방적으로 취소 통보를 한 것은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사안으로만 벌써 두 번째인데요. 북한이 일방취소 통보를 반복하는 이유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북한은 이번에 금강산 합동공연을 취소하면서 남측 언론 탓을 했는데요. 전통문에서 "남측 언론이 북한의 진정어린 조치를 모독하는 여론을 확산시키고 있는 가운데 북한 내부의 경축행사까지 시비해 나선 만큼 합의된 행사를 취소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어요?

<질문 3>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다른 배경이 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북한은 지난 19일에도 다음 날 예정했던 현송월 단장의 국내 공연장 시설 점검단 파견을 하루 앞두고 돌연 "파견을 중지한다"고 밝혔을 당시 정부는 정상적인 관계라면 있을 수 없는 북한의 일방적인 중지 통보에 유감 등을 표명하지는 않았는데요. 이번의 정부 대응은 달랐어요?

<질문 5> 금강산 합동문화공연이 갑작스럽게 취소되면서 남북이 합의했던 다른 행사들도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요. 당장 내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북한 마식령스키장에서 스키선수들의 공동훈련이 진행 예정에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북한이 이렇게 또 어깃장을 놓는 이유는 남북 대화가 계산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으로도 보이는데요. 향후 사태가 어느 정도까지 확산될 것이라 보십니까?

<질문 7> 한편 북한이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 전날 평양에서 여는 열병식에 5만여 명을 동원해 대규모로 진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어요?

<질문 8>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지난해 국가 핵 무력을 완성했다"고 선언한 만큼 이번 열병식에서 핵무기 모형을 공개할 것으로도 보이는데요. 장거리 미사일을 선보이게 될까요?

<질문 9>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북한군의 동계훈련 규모가 예년보다 축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과 함께 얘기 나눴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