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국민의당 당원투표 의결 시도…임종석 UAE행 진실은

<출연 :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ㆍ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전 당원투표로 통합문제를 결정짓겠다고 하자 통합 반대파는 당원투표를 거부하고 전당대회를 무산시키겠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국민의당의 운명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임종석 비서실장의 UAE 방문과 관련한 청와대의 해명에 대해 '적반하장'이라고 반발하면서, 임 실장의 직접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이 시간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 두 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국민의당이 당무위원회를 열고 안철수 대표가 제안한 전 당원투표 실시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바른정당과 통합 반대파는 당원투표 보이콧과 함께 전당대회를 무산시키기 위한 실력행사에 나서기로 했는데요. 진흙탕 싸움으로 가는 게 아닌지 우려됩니다. 안 대표의 로드맵대로 통합절차가 진행될 수 있을까요?

<질문 1-1> '창당'과 '통합'을 반복하며 고비마다 승부수를 던져온 안 대표지만 이번엔 그 어느 때보다 진통이 클 것 같은데요. 자칫 공멸의 길로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2> 호남 중진들도 안철수와 결별하든 안하든 딜레마적인 상황일 것 같은데요. 이들의 향후 행보,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1-3> 민주당도 국민의당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예산이나 인사, 법안 등에서 협조를 많이 받았던게 사실인데. 만약 바른정당과 통합한다면 상황이 달라지겠죠. 민주당과 국민의당과의 관계,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1-4> 오늘 귀국하는 손학규 고문은 어떤 입장일까요? 중재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 1-5> 바른정당도 통합이 본격화할 경우 일부 이탈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6> 국민의당은 안팎으로 바람잘 날이 없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은 제보조작 사건의 1심 선고가 나왔습니다. 이유미 씨에게는 징역 1년,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는 징역 8월의 실형이 선고됐는데요. 판결 내용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2> '성완종 리스트'사건과 관련해 홍준표 한국당 대표에 대한 대법원의 선고가 내일 있을 예정입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2-1> 이런 가운데 홍 대표가 어제 당사에서 '전국 SNS 커뮤니티 대표단 워크숍' 인사말에서 현재의 언론과 포털사이트 상황을 나치 괴벨스에 빗대 비판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2-2> 한국당 윤리위가 류여해 최고위원 징계 논의를 26일로 연기했습니다. 본인의 소명이 더 필요해 연기했다는 건데, 현재까지 류 최고위원의 발언들로 볼 때 징계가 가능할까요?

<질문 3> 임종성 비서실장의 UAE 방문 논란이 청와대의 거듭된 해명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에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의 해명 내용을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 문 대통령 중국 방문 때 기자 폭행 사건이 일어난 지 1주일이 지났습니다. 한참 떠들썩하다가 지금은 잠잠한 상황인데요. 중국 당국은 어떻게 처리하는지, 외교부 등 우리정부는 적절히 대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병민 경희대 객원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