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JSA 귀순 CCTV 공개…연평도 포격도발 7주기

<출연 :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ㆍ김광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

그야말로 극적인 북한 병사의 귀순과정이 영상을 통해 생생하게 공개됐습니다.

북한의 정전협정 위반이 만천하에 드러난 상황이지만 실효성있는 제재수단은 별로 없어 보입니다.

한편 오늘이 북한의 연평 포격 도발이 있은지 꼭 7년이 되는 날인데요.

우리 군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시간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김광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 두 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어제 유엔사령부가 JSA 총격 사건의 CCTV 영상을 전격 공개하면서 상당 부분 의문이 풀렸습니다. 하지만 논란거리가 될 만한 것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의문이 풀린 부분은 어떤 것들입니까?

<질문 1-1> 어제 공개된 CCTV영상을 좀더 자세히 보면 그냥 넘기길 수 없는 몇개의 장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씩 보면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2> 북한군 추격조가 군사분계선 너머로 무차별 총격을 가했고, 군사분계선을 넘은 북한군이 몇걸음이나 남쪽으로 들어왔다가 돌아갔는데도 대응사격을 안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유엔사측은 우리측이 현명하게 대응했다고 평가하는데, 야당 등 일각에선 경계가 무너졌다고 주장합니다.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1-3> 유엔사 교전수칙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2> 북한의 정전협정 위반이 명백히 밝혀졌지만 사실상 북측에 항의하는 것외엔 마땅한 제재수단이 없어 보입니다.

<질문 2-1> 북한 군당국으로선 귀순을 막지 못한 데다, 무차별 사격을 가한 것이 CCTV를 통해 적나라하게 공개된 만큼, 적잖이 당혹스러울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도 상당한 후폭풍이 일 것 같은데요?

<질문 3> 무려 40여발의 총탄세례 속에서도 남으로 탈출한 북한병사가 지금은 상태가 많이 호전돼 이르면 주말 일반병실로 옮겨진다고 합니다. 이국종 교수가 전한 바로는 한국 걸그룹 노래와 미국 영화를 좋아한다는가 하면, 북한에서 현대차 갤로퍼도 몰았다고 했다는데, 여느 20대 청년의 모습과 다를 바 없어 보입니다. 어떤 신분의 병사일까요?

<질문 3-1> 귀순병사에 대한 군당국과 국정원의 합동신문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의 귀순 사례와 달리 이번엔 전세계가 대북제재에 나선 상황과 맞물려 세계적인 뉴스가 되고 있습니다. 귀순동기나 북한 실태에 대한 충격적 증언이 나올 경우 북한 쪽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합니다.

<질문 4> 오늘로 연평도 포격도발이 있은지 7년이 됐습니다. 한국전쟁 이후 우리 영토에 포격을 가한 첫 사건이었는데, 그간 남북간 군사력에 변화가 있었나요?

지금까지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김광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