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트럼프-시진핑, '북핵 해법' 어떻게 결론지을까?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우수근 중국 동화대 교수>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늘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 등 핵심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국빈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동남아 순방 외교에 돌입했습니다.

주말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두 번째 한중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한 주가 한반도 정세의 중요한 고비가 될 전망입니다.

이 시간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우수근 중국 동화대 교수 두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간 미중 정상회담이 개최됐습니다. 이번 회담의 의미와 결과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트럼프 대통령, 일본과 한국에 이어 중국을 방문했는데요. 방문국의 의전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어제 자금성을 하루종일 통째로 비워놓은데 이어 오늘은 천안문도 완전 통제했다고 합니다. '황제 의전'이라는 얘기가 나오는데요. 중국이 과거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에게도 베풀지 않은 말 그대로 '황제급'대접을 한 이유는 뭘까요?

<질문 3> 외국 정상에 대한 중국식 손님 대접이 일본, 한국과 다른 특징이 있다면?

<질문 4>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중국 당국이 대북 무역상 70여명을 체포하고 평양 관광도 전격 중단시켰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북한이 시장에서 중국 화폐인 위완화 사용에 대해 철저히 단속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어떤 조치들로 봐야할까요?

<질문 5> 인도네시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도 이번 주말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기간에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오늘 미중 정상회담 내용으로 미뤄볼 때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어떤 것들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5-1> 특히 한중관계 걸림돌이던 사드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하지만 당시 나온 '3불(不) 정책'에 대해 중국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균형외교'를 주장해온 문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도 주목됩니다.

<질문 6> 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을 통해 4강 외교에 국한하지 않고 신(新) 남방정책을 제시하는 등 외교적 다변화를 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우수근 중국 동화대 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