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오늘, 북한군 창건 85주년…도발 감행하나?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김대영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오늘 북한군 창건일을 맞아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또 다시 도발을 감행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미국 본토를 타격할 핵무기들이 발사대기 상태에 있다고 또 다시 위협 했는데요.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ㆍ김대영 한국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과 함께 이 문제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이 이른바 한반도 4월 위기설의 중대 고비인 북한군 창건 85주년 일입니다. 오늘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나 규모는 어느 정도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2> 현재 미국, 중국 등이 계속해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보내고 있음에도 만일 북한이 도발을 감행한다면 의도는 뭐라고 봐야할까요?

<질문 3> 북한의 도발이 예상되면서 서태평양 해양에서 일본 자위대와 훈련 중이던 핵 항모 칼빈슨함과 핵 잠수함인 미시간호가 한반도로 이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칼빈슨함과 미시간호는 어떤 항모와 잠수함인가요?

<질문 4> 하지만 북한은 어제 열린 중앙보고대회를 통해 신형 ICBM 등 핵무기들이 언제든 미 본토를 공격할 준비가 돼 있고 칼빈슨함도 수장시키겠다고 위협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데요. 위협을 가하는 북한의 속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중국의 입장도 주목됩니다. 북한이 6차 핵실험에 나서면 대북원유 제공 중단 혹은 축소를 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선데 이어 관영매체인 환구시보를 통해 미국이 북한을 선제 타격하더라고 묵인할 것이라고 밝혔거든요. 이런 중국의 강경한 입장,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실제로 중국이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을 줄일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북한의 기름 값이 폭등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북한의 중국의 원유 의존도, 어느 정도나 되나요?

<질문 7> 이렇게 북한과 중국의 관계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면서 오래된 형제국가인 북중 관계가 파국에 이르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8>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이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북한이 쏜 포탄을 포착해 도발원점까지 실시간으로 파악해내는 탐지레이더가 국내기술로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군의 작전 운용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질문 9> 북한의 도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일본 정상들과 연달아 정상회담과 전화 통화를 하면서 북핵 억제책을 논의한데 이어 독일의 메르켈 총리와도 북핵 문제를 논의하고 나섰습니다. 새로운 대북 제재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10>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 미국 상원의원들을 상대로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비공개 브리핑을 갖습니다. 이 안에는 군사 대응책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어떤 내용이 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1> 북한이 또다시 한국계 미국인을 억류하고 나섰습니다. 이번이 벌써 3번째 억류인데요. 이런 민간인 억류가 대미 협상 수단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요?

<질문 12> 한·미·일 3개국은 오늘 오전 일본 도쿄에서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하는데요. 어떤 내용이 오갈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