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북한, 을지연습 기간중 SLBM 기습 발사…의도는?

<출연 : 장광일 동양대 국방기술대학 학장·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

북한이 한미연합훈련 이틀째인 오늘 동해상으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했습니다.

특히 이번 미사일은 지금까지 발사된 것중 가장 기술적으로 진전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모시고 북한의 의도와 우리의 대응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장광일 동양대 국방기술대학 학장,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 모셨습니다.

<질문 1>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이틀째인 오늘 동해상으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또 발사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2>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은 그간 시험발사한 것중에서 가장 먼 500㎞를 비행했습니다. 기술적으로 어떤 진전이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까?

<질문 3> SLBM은 지상 사출, 수중 사출, 비행시험에 이어 잠수함에서 유도장치를 장착한 SLBM을 쏴 목표물에 맞히는 시험을 거쳐 실전 배치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 발사 성공으로 언제쯤 실전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이번 발사 성공으로 남한 전역이 사실상 타격권에 들어갔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나아가 북한이 핵추진 잠수함 건조계획에 착수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오는데, 우리의 대응책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질문 5> 북한은 그동안 "사소한 침략 징후라도 보일 경우 핵 선제 타격을 퍼붓겠다"고 겁박해왔습니다. 이번 훈련이 다음달 2일까지 약 열흘간이나 계속된다는 점에서 추가도발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 6> 추후 핵실험이나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고강도 도발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이번 미사일 발사를 성공으로 사드배치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드 여론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때마침 도쿄에서 한중일 외교장관회의가 열리는데요,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미사일 발사에 대해 "사태를 더욱 복잡하게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죠? 어떤 의미인가요?

<질문 9> 태영호 망명의 후폭풍이 심상치 않은 모양입니다. 영국주재 현학봉 대사가 소환명령을 받는가 하면, 북중 접경지역 감시를 대대적으로 강화한다는 소식입니다. 보위부 등 권력기관을 동원해 대대적 숙청이 있을 것이라는 소문도 나도는 등 분위기가 흉흉한 모양입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0> 박근혜 대통령도 언급했듯이 태영호 공사 망명 등으로 궁지에 몰린 북한이 내부동요를 차단하기 위해 테러와 도발을 자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데 만약 도발을 해온다면 어떤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11> 탈북, 미사일 발사, 도발 등으로 남북관계의 긴장이 갈수록 고조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대응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