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북한 스커드 탄도미사일 3발 발사

<출연 : 송대성 전 세종연구소 소장>

송대성 전 세종연구소장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오늘 새벽 미사일 3발을 동해로 발사했습니다. 이번에 발사된 것은 어떤 종류의 미사일로 추정하세요?

<질문 2> 그동안 사드 배치 결정 이후 북한의 반응을 주목해왔는데요. '무력시위' 차원으로 볼 수 있겠죠?

<질문 3> 애초 북한은 사드배치 지역을 확정하는 순간부터 '물리적 대응을 하겠다'고 위협했는데, 엿새만에 첫 반응을 보인 겁니다. 그동안 반응 방법을 고민했겠죠?

<질문 4> 사드배치와 맞물린 상황에서 북한의 이같은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중국의 반응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분위기는 어떨까 싶어요?

<질문 5> 북한은 사드 배치 결정 다음날에도 함경남도 신포 동남쪽 해상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을 발사하지 않았습니까? 추가 적인 무력시위도 할까요?

<질문 6> 남과 북이 계속해서 위협과 대응, 또 상응하는 조치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오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또 어떤 상황을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위협 수위가 점점 더 높아지면서 안보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실제 북한의 미사일 공격능력은 어느정도 수준인가요?

<질문 8> 우리의 대응 능력도 궁금한데요. 사드가 주로 수도권 이남 후방지역 공격에 대응할 수 있다던데, 북한의 미사일 공격에 대한 수도권의 대응 능력은 어느 정도 인가요?

<질문 9> 미국의 대북 압박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위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궁지에 몰아 넣는 방법이 얼마나 유효할 것이라고 보세요?

<질문 10> 이번에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성주가 북한의 타격 목표가 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된 셈인데요. 사드 배치 찬반 논란이 더욱 가열되겠는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