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박 대통령 - 3당 대표 회동, 협치 물꼬 텄나?

<출연 : 건국대 장성호 교수ㆍ장안대 박창환 교수ㆍ알앤서치 김미현 소장>

한주간의 정치 이슈 짚어보겠습니다.

장성호 건국대 교수, 박창환 장안대 교수, 김미현 알앤서치 소장 나와 계십니다.

<질문 1> 회동 시작부터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됐죠. 박근혜 대통령의 맞춤형 덕담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이번 회동, 6가지 합의사항 중 특히 주목할 만한 내용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1> 6개 합의 사항 중에 정무장관직 신설에 대한 내용도 있었는데요. 정무장관직이 신설되면 어떤 변화가 가능할까요?

<질문 3> 협치 틀은 만들었지만 쟁점 해결에는 이견이 있다는 평가인데요?

<질문 4> 분홍색 긴 재킷에 회색 바지를 입고 등장한 박근혜 대통령의 패션과 3당 원내대표들의 넥타이 색깔도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회동 패션,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이번 회동을 통해 드러난 원내대표들의 특성도 주목되는데요. 세 명의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드러났다는 분석도 있죠?

<질문 6> 회동 후 브리핑을 통해 3당 원내대표들 어떤 총평을 남겼습니까?

<질문 6-1> 정례 회동을 약속한 박근혜 대통령, 다음 여야 지도부와의 회동은 언제 쯤 진행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7> 당선자가 한 명도 없는 광주에서의 당선자 워크숍,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광주에서 회초리를 맞겠다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당선인들 혹시라도 실수를 할까봐 심야 금족령까지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각오와 달리 워크숍에서 하품을 하거나 조는 모습을 보여 태도 논란도 있었죠?

<질문 9>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워크숍도 광주에서 열며 노력은 하고 있는데 앞으로 호남 민심을 돌릴 수 있을지…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0> 야권 잠룡들, 계속해서 광주를 찾아 대권행보를 하고 있죠? 누구를 주목해 봐야 할까요?

<질문 11> 새누리당이 '관리형 비상대책위'와 '혁신위'라는 투트랙 체제를 운영하겠다고 밝히며 친박과 비박 간의 분열 양상이 다시 시작되고 있습니다. 혁신위가 계파갈등의 장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12> 새누리당은 혁신위원장으로 외부인사 영입이 거론되고 있지만 난항을 겪고 있는데요. 혁신위원장 구인난 이유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13> 새누리당은 당헌을 개정해 혁신위에 당 쇄신의 전권을 부여하기로 했는데요. 어떤 변화를 예상할 수 있을까요?

<질문 14> 새누리당의 이번 4차 전국위원회가 당 쇄신 작업의 분수령이 될 수 있을지…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5> 지난 11일 여야 3당이 원구성을 두고 신경전을 하는 등 굉장히 집중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원구성에 사활을 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 15-1> 야당이 14년 만에 국회의장직을 얻게 되느냐 주목을 끌고 있는데요. 국회의장직은 더민주쪽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분위기죠.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6> 20대 국회 원구성이 협치의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하는데 협상 포인트,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장성호 건국대 교수, 박창환 장안대 교수, 김미현 알앤서치 소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