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여야 3당 원구성 힘겨루기…'협치시대' 문 열까?

<출연: 서성교 바른정책연구원 원장ㆍ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ㆍ배종찬 리서치 앤 리서치 본부장>

[앵커]

여야 3당이 원내지도부 인선을 대부분 마무리함에 따라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 20대 국회 원 구성을 위한 협상이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여야 원내대표 모두 이달 중으로 협상을 끝내자고 한목소리를 내지만, 복잡한 3당의 이해관계 때문에 협상이 잘 풀릴까요?

서성교 바른정책연구원 원장·강석진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배종찬 리서치 앤 리서치 본부장 모셨습니다.

<질문 1> 두 야당의 원내대표가 오늘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3당 협치 시대는 여야관계 못지않게 2 야당의 공조와 경쟁 관계가 중요한 변수인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2> 협상 실무를 맡을 3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보면 영남(김도읍) 충청(박완주) 호남(김관영)으로 고르게 안배된 결과가 됐습니다. 얼마 전 정의화 국회의장이 수석 부대표 잘 뽑아야 한다고 훈수한 적이 있는데, 얼만큼 중요한 자리인가요?

<질문 3>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가 11명의 대규모 원내 부대표단을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전 대표뿐 아니라 손학규 박원순 안희정 측근 인사가 골고루 포진됐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원구성 밀당이 벌써 시작됐습니다. 더민주는 국회의장, 법사위원장을 꼭 가져야겠다, 국민의당은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은 1당과 2당이 나눠 가져야 한다, 새누리는 외교·안보 관련 위원장 줄 테니 다른 것 양보하라는 것 같습니다.

<질문 5>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해 정부를 강하게 질책하면서 야권의 청문회 요구에 전향적으로 대응했습니다. 배경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6> 새누리당이 당선인 총회를 열어 비대위 구성 등 당 진로를 놓고 토론을 벌이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의 현실을 고려하면 관리형이든, 혁신형이든 어느 쪽도 난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7> 휴가 중인 김종인 대표의 정책위의장 구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종인표 경제정당' 추진할 의장감을 염두에 두고 있을까요?

<질문 8> 86 운동권 출신인 우상호 원내대표, 언론 인터뷰에서 "김종인 대표에게 너무 감사하다"며 김종인 역할론을 강조하더니 오늘 첫 공개회의에서 내놓은 일성이 대북 비판이었습니다. 어떤 의미로 보시나요?

<질문 9> 안철수 대표가 자신의 트위터 페리스코프 방송을 통해 "짠돌이다", "대통령병 걸렸다"는 등 부정적 시각에 대해 진실이 왜곡되고 있다면서 적극 해명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0> 국민의당의 지지율 하락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11> 갤럽에 이어 오늘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반등했습니다. 앞으로 지지율 등락을 좌우할 변수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