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북한, 7차 당대회전 핵실험 도발 가능성은?

<출연 :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원장·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학 교수>

[앵커]

5월 6일 개최되는 북한의 7차 노동당대회를 앞두고 한반도는 초긴장상태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북한의 5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미·일·중·러 등 주변국들도 대북압박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원장·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학 교수 모셨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어제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2차례나 발사했으나 모두 실패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 하루 두차례 발사 자체가 전례없는 일이죠?

<질문 3> 무수단 미사일을 다시 발사할 가능성도 있습니까?

<질문 4> 무수단 미사일 발사 연속 실패로 구긴 체면을 만회하기 위해 5차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까?

<질문 5> 한국과 주변국들의 움직임도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이 이란방문에 앞서 NSC를 주재하면서 "5차 핵실험시 김정은 정권의 미래 없을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는데 핵실험 강행시 우리 정부의 대응은 무엇입니까?

<질문 6>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아시아 교류 및 신뢰구축회의(CICA) 에서 "한반도의 전쟁과 혼란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북제재의 전면적 집행과 함께 대화와 협상 재개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7> 중·러 주도의 CICA 회의가 대북규탄 선언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 것입니까?

<질문 8> 5차 핵실험 강행시 중국의 대응, 북-중관계의 전망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질문 9> 북한이 청와대 모형을 만들어 타격 연습을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질문 10> 한미 독수리 연습 오늘 종료됩니다. 탈북자 단체는 대북전단 살포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당대회 전후로 북한의 도발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질문 11> 퉁일연구원이 북한 관영매체들을 분석한 결과 이번 당대회의 핵심 키워드가 '청년'이며, 이는 당대회를 '세대교체의 장'으로 활용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질문 12> 북한이 당대회를 계기로 `김정은 우상화` 극대화로 체제 결속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주민들의 동요나 체제 불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3> 오늘 연합뉴스 보도에 의하면 북한이 당대회를 앞두고 평양과 국경지역을 완전히 차단하고 관혼상제마저 금지하는 등 내부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는 소식도 있는데요?

<질문 14> 중국 류경식당북 종업원 집단 탈북 이후 외국 공관원과 주재원 여권을 압수해 보관중이라는 보도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5> 북한 고려항공 방콕 노선 여객기가 지난 27일 중국에서 단 한명의 승객도 태우지 못한 채 운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중국의 제재에 영향을 받은 것일까요?

<질문 16> 외교관 출신 탈북자인 고영환씨가 김정은 정권 실세인 조연준 노동당 제1부부장이 스트레스를 못이겨 사표를 제출했으나 반려됐으며, 이런 측근 호위무사들이 위급 상황에서 무슨 일을 저지를지 모른다고 주장했습니다. 고위층 간부들의 체제이탈 가능성,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