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총선 이틀 앞으로…여야 막판 표심몰이

<출연: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김미현 알앤서치 소장·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이종훈 정치평론가>

[앵커]

20대 총선 투표일이 임박하면서 여야 각당과 후보들은 부동층 못지않게 기존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입니다.

그런가 하면 20대 국회의 운명은 검찰 손에 달렸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흑색선전 등 불법·탈법 사례와 고소·고발이 크게 늘어 선거 후유증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김미현 알앤서치 소장·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이종훈 정치평론가 모셨습니다.

<질문 1> 이제 32시간 정도만 지나면 20대 총선 공식선거전이 끝납니다. 여론조사 기관들은 한결같이 여당의 과반의석 획득을 낙관하고 있는 데 비해 새누리당은 '145석 안팎'을 얘기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더민주당이 100석도 어렵다는데 더민주 의석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3> 국민의당은 호남 외에 수도권에서 4~5석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4> 먼저 투표율이 첫째 변수입니다. 리얼미터 조사에 의하면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적극 투표의사가 30대>40대>20대>50대>60대 이상의 순으로 모든 연령대에서 적극 투표의향 비율이 높아졌는데 각당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5> 선거 당일 실제 투표율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비가 온다는데 영향이 있을까요?

<질문 6> 여당은 50~60대 그레이 보터의 막판 결집을 기대하고 있고 야당은 스마트 보터 등 젊은층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대간 대결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질문 7>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가 호남을 재방문했습니다. 문 전대표의 정치생명을 건 승부수가 호남 표심에 어느 정도 영향 미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질문 8> 더민주가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적을 거두면 문 전 대표가 정계은퇴와 대선불출마의 조건으로 제시한 '호남의 지지 철회'로 볼 수 있습니까?

<질문 9> 더민주가 실제로 107석에 못미치면 김종인 대표가 약속대로 비례대표 포기하고 당을 떠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0> 지역구와 비례대표 교차투표가 각당의 판세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1> 선거가 임박한 상황에서 북한 식당 종업원들의 집단탈북 사건이 발표됐습니다. 북한 정찰총국 대좌의 망명 사실도 확인되었습니다. 선거에 영향이 있을까요?

<질문 12> 박 대통령의 지방 방문을 놓고 논란이 있었는데 내일 국무회의에서 어떤 메시지를 내놓지도 관심입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3> 새누리당이 더민주 김종인 대표의 수억대 금과 고가 시계 보유 등을 들어 네거티브 선거전을 펼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4> 김무성 대표의 거침없는 유세 행보가 화제입니다. 여당후보들에게는 사무총장 등 감투를 남발하고 야당후보에 대해 '종북' '동성애 옹호' 발언 등으로 색깔론 시비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5> 20대 총선 후보자 7명중 1명이 선거법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에서 적발된 선거사범도 19대 총선에 비해 30% 이상 급증했다는데 원인이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16> 이번에는 특히 허위사실 유포와 여론조사 왜곡 건수가 크게 늘어났는데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