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정의당 사상최고 지지율 기록…총선 전망은?

<출연 :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

정치권은 서둘러 총선체제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진보계 핵심인사이신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 스튜디오에 모셨는데요.

정치권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 더불어 출마계획까지, 관련 대담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1> 잠시 여의도를 떠나 계시는 동안 근황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꽤 계실 텐데요. 일단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질문 2> 최근 진보통합이 이뤄지면서 선거 앞둔 분위기도 꽤 활기찰 것 같습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정의당 지지율이 7.4%, 창당 이래 최고치로 나왔다고 하는데요. 당내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좀 이르긴 합니다만,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기대감도 있으시죠?

<질문 3> 정치권 모두 총선체제로 돌입하고 있는 형국인데요. 정의당의 선거 전략에 대해서도 좀 여쭤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현재 몇 석 정도 기대하고 계십니까?

<질문 4> 야권 연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새정치민주연합과 선거연대도 구상하고 계십니까?

<질문 5> 관련해서, 현재 새정치민주연합 내 사정을 점치기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인데요. 가장 최근에는 이른바 '문안박 연대'를 둘러싸고 끊임없이 잡음이 나오고 있습니다. 같이 야권에 몸담고 계신 입장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계세요?“

<질문 6> 노 전 대표님도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계신 것으로 하는데요. 지난 재보선 때는 동작을에 출마하셨는데, 현재 물망에 오르는 지역은 노원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중을 좀 여쭤보고 싶은데요?

<질문 6-1> 아무래도 바깥에서는 노원병 출마로 전망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노원병에 출마하신다면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과 맞붙게 되시죠. 이를테면 지역구를 재탈환하시는 구도가 되는데, 안 의원 출마 때 출마를 반대하셨던 구연도 있으시잖아요. 어떤 각오세요?

<질문 6-2> 여당 쪽에서는 이준석 비대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현재 예상 지지율이 꽤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만, 나이나 경력에 대해서는 우려도 있죠.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7> 현재 당내에서는 선거구 획정 문제, 그러니까 의원정수 확대나 비례대표제 문제를 주시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기본적인 입장은 어떠세요? 어제 심상정 당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단식투쟁에 들어갔다고요. 여야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계속하실 계획이시죠?

<질문 8> 끝으로, 이번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으로 돌아가시는 각오 한 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