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당정청 회의 개최…당청관계 회복 신호탄?

<출연 : 미래경영연구소 황장수 소장·전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박용진·정치부 김혜영 기자>

두 달여 만에 다시 시작된 고위 당·정·청 회동은 그야말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습니다.

앞으로 '노동 개편'을 중심으로 한 박근혜 정부 '4대 개혁'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박용진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김혜영 정치부 기자와 조금 더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가 어제저녁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68일 만에 고위 당·정·청 회의를 재개했죠. 시간도 길었고 규모도 컸는데, 회동 분위기 어땠습니까?

<질문 2> 어제 회의 결과, 당·정·청이 올 하반기 노동 개혁 추진에 정부와 여당의 역량을 집중하기로 합의했죠? 회의서 도출된 결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3> 집권 3년차를 맞는 박근혜 정부와 '국회법 파동'을 겪은 여당이 특히 노동 개혁 추진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한 이유는 뭐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김무성 대표가 노동개혁 특위를 만들고 위원장에 이인제 최고위원을 내정했죠? 최근 김 대표는 노동 개혁의 선봉에 서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밝히면서 보폭을 넓히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어제 회의에서는 추경안을 내일까지는 통과시킨다는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최경환 부총리가 국회를 방문해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을 만나 협조를 요청한 만큼 야당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인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화제를 돌려보겠습니다. 국정원 해킹 의혹으로 놓고 여야가 격돌하고 있는 가운데, 오늘 새정치연합 안철수 의원이 해킹 의혹과 관련해서 국정원을 검찰에 고발했다고요. 어떤 내용입니까?

<질문 7> 한편, 안철수 의원이 어제 이탈리아 해킹팀에서 구입한 해킹프로그램인 RCS의 구매와 운용, 배포 관련 자료 30가지를 국정원에 요구했다고요?

<질문 7-1> 해외사례는 어떻습니까

<질문 8> 이외에도 야당이 전방위 공세를 펼치고 있는 가운데, 새정치연합 전병헌 의원이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질문 9> 김 기자, 지금 청와대는 지금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의혹과 관련해서는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죠? 어제 당정청 회의에서도 논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고요?

<질문 10> 화제를 돌려보겠습니다. 지난 7·30 재보선에서 낙선한 뒤 정계를 은퇴 당시 경기도 수원병에서 낙선한 뒤 정계 은퇴를 선언한 손학규 전 고문의 정계 복귀설이 등장했습니다. 한두번 나온 얘기는 아니지만 이번에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11> 이런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 회의에서는 또다시 고성과 욕설이 나오는 볼썽사나운 모습이 표출됐습니다. 정봉주 전 의원의 사면 문제가 발단이 됐다고는 하지만, 계속되는 야당 지도부의 품위없는 모습들, 근본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세요?

<질문 12> 문재인 대표는 사무총장제 폐지에 따른 인선으로 총무본부장에 범친노계인 최재성 의원을 임명하고 조직본부장과 민생본부장, 정책위의장에 비노계인 이윤석 정성호 최재천 의원을 각각 발탁했습니다. 이른바 탕평인사 시즌2가 시작됐는데, 견제와 균형으로 잘 굴러가리라 보십니까?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