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안산 인질극, 가족 해체 시대의 '자화상'

<출연 : 건국대 경찰학과 이웅혁 교수>

어제 안산에서 벌어졌던 인질극 보시고 깜짝 놀란 분들 많으셨을 텐데요.

안산 인질극 사건부터 벤틀리 추돌사고까지 충격과 공포를 일으킨 화제의 사건 사고들을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와 함께 분석해봅니다.

<질문 1> 사건의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 가족관계도가 상당히 복잡한 것 같습니다. 사건을 이해하려면 가족관계도부터 알아야 될 것 같은데 가족관계도가 어떻게 되죠?

<질문 2> 자신의 의붓딸 등을 상대로 인질극을 벌이다 5시간 만에 붙잡힌 김 씨에 대해 밤사이 강도 높은 경찰조사가 진행되지 않았습니까.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2-1> 현재 경찰조사는 피의자 김 씨를 상대로만 이뤄지고 있는데요. 인질로 잡혔다 풀려난 큰딸과 김 씨의 부인 등의 상태는 어떠한가요?

<질문 3> 통상 인질극 사건에서 인질의 생사는 경찰의 대응능력으로 판가름되지 않습니까. 특히 둘째딸, 경찰의 협상 도중 흉기에 찔린 것으로 추정돼 경찰의 협상 대응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질문 3-1> 경찰, 대치 시간 동안 피해자와 가해자, 인질 등의 정확한 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결국, 범행동기, 사건 비화가능성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해 대응이 미숙했다는 지적입니다. 견해는?

<질문 3-2> 경찰 특공대의 투입시기 역시 논란입니다. 김 씨가 오후 들어 딸을 흉기로 찔렀다고 주장했을 때 특공대가 투입됐다면 적어도 둘째 딸은 살릴 수도 있지 않았겠냐는 지적인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급박한 현장을 지휘해야 할 경찰청장도 뒤늦게 사건 현장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종양 경기경찰청장은 안산 인질극 당시 남양주에 있었던 행사에 참석하느라 3시간여 뒤 사건 현장에 도착했는데요. 경찰청장의 부재가 경찰에 미치는 영향이 있나요?

<질문 5> 그런가 하면 인천의 한 어린이집에서 또다시 폭행사건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준비된 화면 보시고 다시 말씀 나누죠. 공개된 CCTV 속 폭행 장면이 상당히 충격적인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5-1> 현재 해당 교사, 훈육하려 했을 뿐 고의가 아니었다고 해명했지만 이미 분노한 네티즌들은 신상털이에 나섰습니다. 해당 여교사의 2차 피해도 우려되는데요?

<질문 6> 최근 어린이집 폭행사건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폭행 사건이 발생하면 어린이집 원장 역시 감시감독 의무 소홀 혐의에 해당하지 않습니까? 대부분 아무런 행정 처분도 받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요?

<질문 7> 어린이집 아동학대 신고 역시 해마다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어린이집에 CCTV 설치를 법적으로 의무화하자는 의견도 있는데요. 이 외에도 현실적인 대책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질문 8> 마지막 사건, 강남 한복판에서 벤틀리 연쇄 추돌사고가 일어났다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죠?

<질문 9> 피의자는 재산 규모만 수백억 원대인 물티슈 제조 중소기업의 CEO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유 씨가 저지른 행동은 다소 상식 밖의 행동들입니다. 음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죠?

<질문 10> 그런데 훔친 차로 도망치던 유 씨, 인근 터널에서 또 추돌사고를 내고는 경찰에 붙잡혔음에도 경찰 측에서는 체포 대상이 아니라며 유 씨를 풀어줬다고요?

<질문 10-1> 최근 자본가들의 갑질 논란이 사회적 이슈인 상황에서 수백억 원대의 자산가인 유 대표가 사고 당일 풀려났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형평성 논란도 일고 있는데요?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