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여야의 구원투수…이정현-박영선

<출연 : 시사평론가 유용화>

구원투수는 팀이 위기에 빠지면 등장합니다.

그리고 승리를 일궈내는데요.

현재 정치권의 구원투수를 꼽는다면 이 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기였던 재보선에서 새누리당 압승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오늘 최고위원직에까지 임명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 그리고 재보선 참패로 위기에 빠진 새정치민주연합의 구원투수로 등장한 박영선 비상대책위원장인데요.

오늘 유용화의 인사이드에서 집중 조명해보겠습니다.

유용화 시사평론가 자리했습니다.

<질문 1> 김무성 대표가 이정현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직에 임명했습니다. 이정현 의원은 2012년에 지명직 최고위원을 한 적이 있죠? 이정현 의원이 김무성호 당직 인선에서 배제될 것이란 전망도 있었는데요. 결국 김무성 대표가 이정현 의원을 최고위원직에 낙점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2> 이정현 의원은 그야말로 이번 재보선에서 정치사에 기록될 족적을 남겼습니다. 호남에 새누리당의 깃발을 꽂은 것인데요. 이정현 의원의 호남 도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죠? 이번이 4번째 도전만의 승리였는데요. 이정현 의원의 3전 4기 도전기는 어떻게 되나요?

<질문 3> 그렇다면 지역주의를 넘어선 이정현 의원에 대해 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정현 의원은 어떤 인물인가요? 곡성 출신으로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하던데요.

<질문 3-1> 초등학교 시절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남다른 인연이 있다던데요? 무슨 사연인가요?

<질문 4> 이정현 의원에게 정치의 입문의 기회를 준 사람이 광주시장과 전남도지사를 지냈던 구용상 전 의원이라고 하던데요. 구용상 전 의원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질문 5> 이후 이 의원은 한나라당의 중앙당 당직자로 특채되면서 본격적으로 여의도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한나라당 하급 당직자로서 이정현 의원은 어땠나요? 주요 당직자들은 물론 주변의 평가가 좋았다고 하던데요.

<질문 6> 이 의원을 말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의 인연은 빼놓을 수 없죠? 정치권에선 이정현 의원을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지난 2008년에는 박 대통령의 어록을 정리해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이정현 의원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됩니까? 이 의원은 박 대통령과의 만남을 운명적이라고 표현하던데요.

<질문 7>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이정현 의원의 충성심은 회자될 정도입니다. 박 대통령을 보좌하면서는 목욕탕에 갈 때 휴대폰을 비닐봉지에 넣고 다닐 정도였다면 서요?

<질문 8> 이번 이정현 의원의 재보선 유세를 도운 부인의 남다른 내조도 화제던데요. 현재 부인이 암투병 중이라면서요?

<질문 9> 그럼 이제 재보선 참패 이후 위기에 빠진 새정치민주연합을 이끌게 된 박영선 비대위원장을 살펴보겠습니다. 박영선 비대위원장의 어깨가 무거울 텐데요. 먼저, 박 비대위원장은 어떤 인물인가요? 스스로도 어린 시절 모범생이었다고 표현하던데요.

<질문 10>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기자 출신 앵커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에 첫 여성 특파원에다가 앵커에 파격적으로 발탁됐었다고 하던데요. 기자 시절은 어땠습니까? 손석희 앵커보다 어리지만 입사로는 선배라면서요?

<질문 11> 인물관계도를 보면 정동영 상임고문이 있는데요. 두 사람 사이에는 어떤 인연이 있나요? 정치적으로 친밀한 관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질문 12> 다음은 박지원 의원인데요. 정치인으로 성장하는데 박지원 의원의 도움이 컸다면서요? 두 사람은 어떤 인연이 있나요? 박영선 비대위원장은 박지원 의원과 함께 '낙마왕'으로 불리기도 했는데요.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