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재보선 D-6, 승리의 여신은 누구를 보고 웃나?

<출연 : 장안대 박창환 교수ㆍ민정치컨설팅 윤희웅 여론분석센터장>

내일부터 7ㆍ30 재보선의 사전투표가 시작됩니다.

오늘부터 실시되는 여론조사는 공표가 금지되는데요.

이를 앞두고 이루어진 여론조사 결과들을 토대로 판세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장안대 박창환 교수, 민정치컨설팅 윤희웅 여론분석센터장 자리했습니다.

<질문 1> 새정치연합 기동민 서울 동작을 후보가 전격 사퇴했습니다. 예상하셨습니까?

<질문 2> 단일화 효과에 대해서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오히려 보수층을 결집시키는 역효과를 전망하는 시각도 있던데요.

<질문 3> 재보선을 일주일 앞둔 어제 여러 언론사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결과들이 어떻습니까? 초반 판세와 다른 점이 있나요?

<질문 4> 초반에 비해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들이 새누리당 후보들과 격차를 좁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어느 지역에서는 역전까지 한 결과도 있는데요. 이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어떤 요인이 작용해서 야당 후보들의 추격을 허용한 것일까요?

<질문 5> 앞으로도 야당의 추격세가 거셀까요? 아니면 보수 지지층들의 결집이 나타날까요? 특히 유병언 씨 사망이 막판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내일부터 당장 사전투표가 실시됩니다. 표심에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6> 수원병 지역에서는 손학규 후보가 역전한 결과도 있죠? 어떻습니까?

<질문 7> 역시 후보의 힘이라고 해야 할까요? 손학규 후보의 역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누가 이기는 결과이든 격차가 크지는 않은데요. 투표장 표심에는 당의 힘이 더 작용할까요? 후보의 힘이 더 작용할까요?

<질문 8> 순천 곡성도 심상치 않습니다.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가 역전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떻습니까?

<질문 9> 이정현 후보의 승리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이렇게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의 선전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광주에서의 권은희 후보 전략 공천 파동 여파가 여기까지 미친 것은 아닐까요?

<질문 10> 전체 판세로 봤을 때 여당의 우세로 나타나는 지역은 몇 곳이고 야당의 우세로 나타나는 지역은 몇 곳입니까?

<질문 11> 그렇다면 이번 재보선 결과가 각 당 지도부에게 미칠 파장을 좀 전망해주시죠. 특히 전략공천 파동을 겪은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이번 재보선 결과에 따라 조기전당대회 요구도 거세질 수 있다는 관측이 있던데요.

<질문 12> 내일부터 사전투표가 실시되는데요. 이번 7ㆍ30 재보선의 투표율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투표일인 30일도 휴가철의 피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투표율의 고저가 여야에 미칠 유불리도 좀 분석해주시죠.

지금까지 장안대 박창환 교수, 민정치컨설팅 윤희웅 여론분석센터장 이었습니다.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