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GOP소초장 출신이 본 이번 총기사고는?

<전화연결 : 25사단 GOP 소초장 출신 이상준>

5명이 숨지고 9명을 다치게 한 총기난사 사고가 어제 임 병장이 생포되면서 마무리됐지만 그 충격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이해되지 않는 의혹도 여전한데요.

실제 GOP에서 근무해본 경험이 있는 분을 전화로 연결해 현장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25사단 GOP 소초장 출신의 이상준씨 연결돼 있습니다.

<질문 1> 먼저 이상준씨는 언제 GOP에 근무하신 건가요? 근무하신 부대가 25사단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번에 사고가 난 22사단과는 멀리 떨어져 있나요?

<질문 1-1> 소초장이라고 하셨는데요. 소초장은 어떤 직급인가요?

<질문 2> 이번 22사단에서 일어난 총기 난사 사고, 어떻게 보십니까? 가장 이해가 안 되는 건 전역이 3개월밖에 남지 않은 말년 병장이 이런 대형 사고를 저질렀다는 점인데요. 왜 그랬을까요?

<질문 3> 임 병장이 관심병사였다고 합니다. A급이었다가 B급으로 된 지 한 달도 안 돼 GOP근무에 투입됐다고 하는데요. 총기를 소지해야 하는 GOP근무에 이런 관심병사를 투입한다는 게 말이 되나요? 이상준씨가 소초장으로 근무할 당시에도 관심병사가 있었죠? 당시에도 관심병사를 이렇게 GOP근무에 투입시키기도 했나요?

<질문 4> 관심병사의 진단과 관리 같은 것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전문지식이 없는 소대장이 상담을 한다고 하던데요. 그렇습니까?

<질문 5> 오히려 관심병사로 분류하고 관리된다는 것이 부대 내 동료 병사들 사이에선 왕따의 소지가 되지 않나요? 어떻습니까?

<질문 5-1> 사고를 일으킨 임 병장이 사고 직전 GOP근무에서 병장과 한 조를 이뤄 근무를 했다고 하던데요. 주로 통상적인 경계근무 방식은 상하 계급 1명씩 한 조를 이루지 않나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임 병장을 사실상 병장 이하 대접을 한 건 아닐까요?

<질문 6> 대응사격이 없었던 점도 의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점은 어떻게 보십니까? 왜 대응사격이 없었을까요?

<질문 6> GOP 근무가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 스트레스가 상당하다고 하던데요. GOP 근무를 하면서 선임이나 후임 등과 갈등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까? 주로 어떤 일로 갈등이 발생하나요?

<질문 8> GOP 근무 환경은 어떻습니까? 이번에 총기 사고로 사망한 병사의 유족들이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는 80년대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고 개탄했다고 하던데요. 환경이 많이 열악한가요?

<질문 9> 이런 총기 사고가 끊이질 않습니다. 특히 GP나 GOP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GOP에 근무했었던 분으로서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