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소환 불응' 유병언 그는 누구인가?

<출연 : 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진용식 회장>

결국 인천지검에는 오늘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검찰의 소환에 불응한 것인데요.

이제까지 대리인을 통해서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던 유 전 회장이 왜 이런 선택을 했는지 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진용식 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유병언 전 회장이 검찰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예상하셨습니까? 유 전 회장이 금수원에 없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던데요. 정 전 교수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금수원에 없다면 어디에 있을까요?

<질문 2> 어제 구원파로 불리는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종교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그리고 하필 유병언 전 회장 소환 전날 기자회견을 한 것은 어떤 의도일까요?

<질문 3> 유 전 회장이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고 어제 구원파 신도들이 기자회견을 했던 금수원이란 곳은 어떤 곳입니까? 정 전 교수님도 가보셨나요? 특별히 안성이란 지역을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4> 검찰은 체포영장을 받아 강제 구인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게 되면 검찰이 제일 먼저 수색을 할 곳은 금수원이 될 것입니다. 지금 금수원에는 어제 신도들이 밝혔듯 인간 방패를 치고 있는데요. 순교할 각오라고 합니다. 검찰이 수색에 착수하면 신도들이 어떻게 나올까요? 폭력을 행사할 수도 있을까요?

<질문 5> 저희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유병언 전 회장 일가의 호화 생활과 재산 축적과 관련된 각종 비리들이 이렇게 다 드러났는데도 유 전 회장을 지키려 인간 방패를 형성하고 있는 신도들입니다. 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혹시 유병언 전 회장이 신격화돼 있는 것은 아닌가요?

<질문 6> 구원파의 정확한 교리는 무엇입니까? 한번 구원받으면 그다음에는 죄를 지어도 된다는 교리는 구원파의 교리가 아니라고 또 구원파 관계자들은 반박하고 있는데요.

<질문 7> 이 구원파 교리는 창시자인 권신찬 목사가 만든 것인가요? 혹시 유병언 전 회장이 만든 교리는 없습니까?

<질문 8> 구원파에서 빠져나온 사람들의 증언에 의하면 유병언 전 회장이 십일조 대신 한 사람당 헌금을 몇백만 원씩 아예 책정해준다고 하던데요. 그래서 대출을 받아 이 돈을 내는 사람들도 있다면서요? 사실인가요?

<질문 9> 유병언 전 회장은 그 헌금을 어디에 쓸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하지 않습니까? 그저 믿음으로 헌금을 하라고 강요하나요? 아니면 구원파만의 세계를 건설할 것이라는 등 비전 같은 것을 제시하나요? 신도들이 헌금을 내고 그 헌금이 어디에 쓰였는지에 대한 내역을 요구하지 않습니까?

<질문 10> 회장님 사실 요즘 서민들의 생활이 힘들어지면서 어느 종교건 헌금이나 헌물을 강요하면 신도들의 이탈 현상이 나타나기 마련인데요. 구원파에서도 신도 이탈 현상이 나타나나요? 현재 구원파 신도는 얼마나 됩니까? 구원파도 전도를 하죠? 전도는 어떤 형태로 이루어집니까? 개개인의 인맥을 통해 은밀히 이루어지나요?

<질문 10-1> 구원파에서는 어제 기자회견을 통해 모든 것을 잃었다며 살인집단으로 몰지 말라고 강하게 반박했는데요. 이번 사태가 구원파에 얼마나 타격이 되리라고 보십니까? 오대양 사건 같은 충격적인 사건에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질문 11> 지금 유병언 전 회장의 장남과 차남의 행방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정 전 교수님은 혹시 장남 대균씨와 차남 혁기씨를 본 적은 있으십니까? 이들에 대해 알고 계신 사실은 없으신가요? 유 전 회장과 자녀들의 관계는 어땠나요?

<질문 12> 회장님은 많은 구원파 신도들을 상담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많았습니까? 그리고 구원파에서 빠져나오려고 하면 감시와 위협을 하기도 한다는 말이 있던데요. 이건 사실입니까?

<질문 13> 정 전 교수님은 어떻게 구원파와 유 전 회장을 떠나게 되신 것인가요? 언제 어떤 계기였습니까? 그리고 구원파를 떠나려 했을 때 위협 같은 것은 없었습니까?

<질문 14> 유병언 전 회장의 인맥이 엄청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오죽하면 해경의 고위직에도 구원파 신도에 유병언 전 회장과 관련된 인사가 있어 논란이 됐었는데요. 유병언 전 회장의 인맥이 어느 정도인지 혹시 두 분은 알고 계십니까? 혹시 검찰에도 있을까요?

<질문 15> 정 전 교수님이 알고 계시는 유병언 전 회장은 이번 사태에 어떻게 대응할까요? 일가가 밀항을 했을 가능성도 제기되던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진용식 회장였습니다.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