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살신성인' 승무원 의사자 추진…선정 과정은?

<전화연결 : 최영기 변호사>

상상할 수 없는 무책임과 무기력이 만든 세월호 참사 속에서도 자신의 목숨을 던져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린 이들의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온 국민의 가슴을 뭉클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의사자로 선정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번지고 있는데요.

특히 승무원의 정신을 끝까지 지키다 간 고 박지영씨를 의사자로 지정해야 한다는 서명 운동이 인터넷에서 일고 있습니다.

이를 추진하고 있는 최영기 변호사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고 박지영씨 유족을 만나고 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유족들은 큰 슬픔에 잠겨 있죠? 특히 고 박지영씨가 굉장히 효녀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질문 2> 박지영씨를 의사자로 추진하자는 서명운동이 인터넷에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변호사님이 유족들을 만나 의사자 추진에 대해 이야기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유족들의 반응은 어떻던가요?

<질문 3> 박지영씨 뿐 아니라 살신성인의 정신을 보여준 7인을 의사자로 추대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데요. 먼저 의사자에 대한 정확한 개념부터 설명해주시죠. 어떤 분들을 의사자로 선정하는 것인가요?

<질문 4> 그렇다면 의사자 선정은 어떤 과정을 거쳐 선정되는 것인가요?

<질문 5> 의사자 선정에는 까다로운 기준이 적용돼야 할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어떤 기준들이 있나요?

<질문 6> 살신성인의 행위를 증명해줄 증거나 증인도 있어야 하나요? 어떻습니까?

<질문 6-1> 현재 박지영씨 의사자 추진 서명 운동이 인터넷에서 퍼지고 있는데요. 이런 서명도 의사자 선정에 보탬이 되나요?

<질문 7> 박지영씨 같은 경우에는 승무원으로서 승객을 구한 건 직무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의사자는 직무 외의 행위로 구조행위를 하다가 사망해야만 한다는 규정이 있다면서요? 이 부분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질문 8> 의사자로 선정되면 어떤 혜택이 따르게 되는 것인가요?

<질문 9>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의사자 지정의 문을 넓혀야 한다는 의견도 있던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이십니까? 그렇다고 기준 없이 지정하다가는 오히려 그분들의 희생정신이 흐려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최영기 변호사였습니다.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