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몰 10곳 중 4곳은 자체 알고리즘 기반으로 리뷰를 정렬하고 노출하면서 기준을 공개하지 않아 리뷰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의류와 종합, 식품, 화장품 등 7개 분야의 국내 주요 온라인몰 50곳을 대상으로 리뷰정책을 조사해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온라인몰 33곳은 리뷰를 인기순, 랭킹순, 베스트순 등 자체 알고리즘 방식으로 기본 정렬해 표시했고, 이중 18곳은 알고리즘 기준조차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자체 알고리즘 정렬방식은 온라인몰 마다 기준이 달랐지만, 대부분 평점이 높고 장점 위주로 묘사된 리뷰를 먼저 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몰의 자체 알고리즘 순 정렬방식 표[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반면, 소비자들의 반응이 많은 '댓글많은 순' 옵션을 제공하는 곳은 1개, 대가성리뷰(체험단)임을 명확히 표시하거나 제외할 수있는 기능을 제공한 온라인몰은 4개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우호적, 비판적 리뷰를 동시에 노출하거나 대가성 이뷰를 선별해 볼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해외 주요 온라인몰과 다른 점이라고 서울시는 지적했습니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앞으로도 서울시는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 #온라인몰 #평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임광빈(june80@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