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수 진작 등을 위해 전 국민에게 지급된 '민생 회복 소비쿠폰'으로 담배를 사재기하는 사례가 잇따라 일각에선 구매 품목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는 소비쿠폰으로 담배 15갑을 샀다는 인증 사진이 빠르게 공유되는가 하면, 일부 애연가들 사이에서는 '흡연지원금'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2020년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에도 담배 매출 증가로 이어진 바 있습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2020년 5∼8월 담배 판매량은 12억5천만갑으로 전년 같은 기간의 12억200만갑에 견줘 4.0% 늘었습니다.
그러나 담배는 마진율이 5% 수준으로 일반 상품(20∼30%)보다 훨씬 낮은 탓에 동네 마트와 편의점 점주들에게 '애물단지'로 전락한 지 오래입니다.
4천500원짜리 담배 한 갑을 팔면 A씨가 손에 쥐는 것은 200원 남짓입니다.
더욱이 담배는 저장과 보관이 간편해 차후 현금으로 바꾸는 '담배깡'도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이홍주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소비쿠폰은 소멸성 자산이기 때문에 장기 보관이 가능한 담배를 안정적 소비재로 인식하고 전환하려는 것"이라며 "담배 구입은 소비를 촉진할 실질적 경제 효과가 작기 때문에 구매 품목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도 "흡연과 음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소비쿠폰이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술·담배 구입을 제한한 미국의 저소득층용 식량 쿠폰 사례를 참고해 더 늦기 전에 구매 품목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민생회복_소비쿠폰 #담배 #사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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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광빈(june8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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