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제공]


오는 21일부터 지급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농축수산물을 사겠다는 소비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2일까지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민생회복 소비쿠폰 주요 사용처로 '농축수산물 구매'를 꼽는 소비자가 34%로 가장 많았고 '생필품 구매'가 30.5%, '외식'이 26.2%로 뒤를 이었습니다.

의료 서비스 이용에 소비쿠폰을 쓰겠다는 응답은 3.5%였고 가전제품 구매와 교육비에 사용한다는 답변은 각각 2%대였습니다.

소비쿠폰으로 농축수산물을 사겠다는 소비자 중에서 축산물을 사겠다는 응답이 46.2%로 가장 많았고, 농산물은 45.1%로 집계됐습니다.

외식하겠다는 소비자 중에서는 한식집을 찾겠다는 응답자 비율이 50.5%로 가장 높았고 한우구이 전문점(16.8%), 일식 음식점(12.6%), 양식 음식점(11.1%) 등의 순이었습니다.

조사 대상자 중 54.5%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으면 국산 과일·과채류 구매를 늘리겠다고 답했습니다.

과일·과채류 구매 예상 증가율은 대부분 20% 이하로 조사됐습니다.

해당 내용이 담긴 '여름철 주요 과일·과채류 소비행태 및 2025년 구매 의향 조사' 보고서에서 농경연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에 따른 농축수산물의 소비 증가가 예상보다 높을 것으로 조사됐다"며 "앞으로 주요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대책 마련 시 소비쿠폰을 이용한 방안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최근 3년간 여름철 과일·과채류 소비 행태를 보면 6월에는 주로 방울토마토를, 7∼8월에는 수박을 각각 구매했습니다.

주요 구매처는 대형마트(33.1%), 기업형 슈퍼마켓(14.6%), 동네슈퍼(13.2%), 과일 소매점(12.6%), 재래시장(11.0%), 온라인(10.1%)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대상의 69.8%는 올해 여름 주요 과일·과채를 작년과 비슷한 양으로 구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방울토마토와 복숭아는 작년보다 구매를 늘리겠다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수박과 참외, 토마토, 포도는 구매를 줄이겠다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소비쿠폰 #농경연 #농축수산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준하(jju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