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통화 중 사용자를 돕는 인공지능 '익시오 AI 비서'를 공개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서울 종로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글 클라우드와 손잡고 고객 맞춤형 AI 시대를 열겠다는 전략을 밝혔습니다.

익시오 AI 비서는 통화 중 대화 맥락을 실시간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용자가 통화 중 "헤이, 익시"라고 부르거나 호출 버튼을 누르면 AI가 통화에 참여해 정보를 찾고 결과를 공유합니다.

가령 친구와 통화로 주말 계획을 세우는 중 "헤이 익시, 이번 주말 날씨가 어떻지"라고 질문하면 AI가 정보를 검색하고 결과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LG유플러스는 통화 연결 상태에서 AI 호출, 필요한 정보 검색 및 핵심 요약, 음성과 텍스트 동시 제공, 상대방에게도 정보 즉시 공유, 실제 대화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 개입 등 AI 기능을 고도화했습니다.

흐름을 끊지 않고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공하는 등의 기능에 구글의 최신 언어 모델인 '제미나이 2.5 플래시 라이브'가 활용됐습니다.

이상엽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기존의 거대언어모델(LLM)을 썼을 경우 AI 호출·검색·정보 제공 등 과정에 8초 이상이 소요됐지만, 세계 최초 수준으로 '보이스 투 보이스'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3초로 단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통화 중 검색, 다른 애플리케이션 작동 등을 하는 경우가 이 회사 이용자 가운데서만 하루 135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정보 검색, 상대방과 공유 등을 위해 통화를 끊거나 통화 앱을 이탈하지 않아도, 양손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도 익시오 AI 비서가 유용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이 안심하고 익시오 AI 비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도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AI 호출 전 대화 내용은 서버에 전송되지 않고 휴대전화에서 처리되는 온디바이스 기반 음성 인식(STT) 기술을 적용했고 호출 후 발화 내용만 AI 검색에 활용합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말까지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운영하며 피드백을 적용해 익시오 AI 비서의 기능을 고도화한다. 내년 상반기 모든 익시오 이용 고객에게 AI 비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울러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을 기반으로 통화 중 언급된 일정·장소·예약 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활동 가능 AI'로 확장, 익시오를 '나를 대신해주는 AI'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이날 공개된 향후 출시될 AI 서비스를 묘사한 영상에서는 출산이 임박한 아내를 위해 배우자가 익시오 AI 비서로 택시를 잡아주고 본인도 병원으로 빠르게 이용하는 경로 등을 AI로부터 안내받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익시오는 지난 1년간 고객에게 안심을 제공하며 AI의 실질적 가치를 증명해왔다"며 "이제는 고객의 시간을 아끼고 삶을 편하게 지원하는 맞춤형 AI로 빠르게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캐런 티오 구글 아시아태평양 플랫폼·디바이스 파트너십 부사장은 "구글 원 및 AI 프로 요금제와 통합을 통해 익시오 사용자들에게 더 넉넉한 저장 공간과 최고의 AI 기능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구글 드라이브 서비스와 기존 통신 요금제를 연계하거나 또는 단독으로 구성한 통합(번들) 요금제를 공개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똑똑해진 LGU+, '익시오 AI 비서'똑똑해진 LGU+, '익시오 AI 비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13일 서울 센트로폴리스에서 열린 LGU+, 통화 도우미 '익시오 AI 비서' 공개 행사에서 모델들이 '익시오 AI 비서'를 소개하고 있다. 2025.11.13

jjaeck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똑똑해진 LGU+, '익시오 AI 비서'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13일 서울 센트로폴리스에서 열린 LGU+, 통화 도우미 '익시오 AI 비서' 공개 행사에서 모델들이 '익시오 AI 비서'를 소개하고 있다. 2025.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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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덕재(DJ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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